해외여행을 떠날때는 공항철도를 이용해 인천국제공항까지 갈 때 기분이 참 좋아요. 저는 해외 여행을 떠날 때만 공항철도를 이용하지만 출퇴근 시 이용하시는 분들도 있겠네요. 자주 이용하시는 분들은 빠삭하시겠지만 가끔 이용하시는 분의 경우 때로는 추가운임이 2,000원이나 찍히는 것을 보고 놀라실 것 같아요. 오늘은 공항철도의 요금을 일반열차와 직통열차 모두 정리해볼게요.


▲ 공항철도 홍보영상 中

공항철도 요금 알아보기

먼저 공항철도를 이용할 때는 일반 지하철역과 별개로 환승게이트를 지나게 돼요. 아무래도 공항철도가 사철이기 때문에 여러 문제가 있어 별도의 환승게이트를 만들었을거예요. 환승게이트에서는 추가 요금은 없이 말그대로 환승을 위한 게이트예요.




# 일반열차

공항철도는 구간을 나눠서 요금을 다르게 적용하고 있어요. 그래서 목적지에 따라 요금의 편차가 크게 나게돼요. 서울역부터 청라국제도시까지를 수도권구간, 청라국제도시역에서 인천국제공항역까지를 독립운임 구간으로 구분을 했어요. 딱 영종도로 넘어가기 전과 후로 나눠져있어요. 두 구간을 넘어 갈 때 요금이 많이 붙게 되는데요. 자세한 금액은 아래의 금액표를 살펴주세요.


확실히 수도권 구간에서 독립운임 구간으로 넘어갈 때 요금이 확 뛰는 것을 볼 수 있어요. 그러다보니 지하철에서 내리실 때 2,000원이 넘게 추가운임이 붙기도 하죠.



# 공항철도 직통열차

공항철도에서는 인천국제공항과 서울역을 43분만에 이어주는 직통열차를 운행하고 있어요. 성인의 정상운임은 14,800원이지만 8,000원으로 상시 할인을 하고 있어요. 어린이의 경우는 6,900원이구요. 참고로 일반열차의 경우 인천국제공항에서 서울역까지 약 58분이 소요돼요. 



그리고 직통열차의 경우 여러가지 할인을 제공하고 있어요. 물론 중복 할인은 되지 않아요.



공항철도의 요금을 알아봤는데요. 아무 생각 없이 교통카드가 찍히는대로 이용하시는 분들이 더 많으시겠죠? 본인이 이용하고 있는 교통수단의 요금이 정확히 얼마나 되는지 알아보는 것도 좋다고 생각해요. 


Posted by witam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