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소개서나 회사 업무 등으로 중요한 문서를 작성할 때 몇 번을 읽었음에도 오탈자를 찾아내지 못한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또 글을 쓰다 보면 이 맞춤법이 맞는 것인지 헷갈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오타검사기 혹은 맞춤법 검사기를 이용하면 맞춤법 또는 오타교정에 큰 도움이 됩니다.


네이버 맞춤법 검사기

첫 번째는 네이버에서 '맞춤법 검사기'를 검색하면 바로바로 맞춤법 검사를 할 수 있습니다. 최대 500자까지 검사를 할 수 있으며 맞춤법, 띄어쓰기, 표준어 의심단어에 따라 색깔로 표시를 해줍니다.


다만 교정 내용에 대해서 왜 교정이 되었는지 설명이 없어 약간은 아쉬운 부분이 있습니다. 간단하게 교정을 할 때는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겠습니다.


부산대 맞춤법 검사기

다음은 부산대 맞춤법 검사기입니다. 학생이나 개인에게 무료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자주 애용하는 맞춤법 검사기입니다. '강한 규칙 적용하기'을 선택하면 좀 더 엄격하게 맞춤법을 검사합니다.

만약 옛 인터페이스가 익숙하신 분들은 '새 인터페이스 사용하기'를 해제하시면 됩니다.


검사를 하면 각종 교정부호로 틀린 부분을 표시해줍니다. 그리고 이 교정부호 부분을 클릭하면 자동으로 교정이 됩니다. 대부분 틀린 부분을 잘 짚어주지만 가끔씩 다른 의미로 고쳐지는 경우가 있으니 잘 확인해보고 교정해야 합니다.

글자수도 파악할 수 있으며 네이버 맞춤법 검사기에 비해 더욱 자세한 교정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무료 이용할 수 있는 오타검사기를 알아봤습니다. 저 또한 포스팅을 하고 발행 전에는 항상 맞춤법 검사기를 돌리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성의를 보여야하는 문서에서는 꼭 오타검사기를 이용해서 틀린 부분은 없는지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사소할지 몰라도 일종의 예의라고 생각합니다.


Posted by witam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