곧 98주년 삼일절이 다가오는데요. 대한민국에서 정상적인 교육과정을 밟았다면 삼일절을 모르는 분들이 없을 거예요. 1919년 3월 1일을 시작으로 일본의 식민통치에 대항하여 전국단위로 일어난 항일운동을 기념하는 날이예요. 독린선언서를 발표해 국내외에 한국의 독립의지를 알리며 평화적인 시위로 학생들이 주도가 되었어요. 우리가 알고있는 유관순 열사도 이 때 삼일운동에 참여해 대한독립을 위해 투쟁하셨어요.


대한독립선언서(한국민족문화대백과 출처)


삼일운동의 의의

삼일운동으로 독립이 되지는 않았지만 큰 의미를 가지는 운동이었어요. 신분, 연령, 성별을 초월한 범국민적 운동이었어요. 모든 계층에서 삼일운동에 참여를 해 우리 민족의 목표는 완전한 자주 독립이라는 것을 알렸어요. 그 결과로 일본은 무단통치에서 문화통치로 통치 방식을 바꾸게 돼요. 이전에는 강압적으로 식민지화를 하려고 했지만 삼일절을 계기로 우리나라의 독립의지는 무단통치로 꺽을 수 없다는 것을 느낀 것이죠. 그래서 문화통치를 시작하며 우리나라 국민들의 사상을 지배하기 위한 노력을 시작해요.




 그리고 삼일운동 이전에는 독립운동들이 체계적이지 못했어요. 삼일운동을 계기로 대한민국 임시 정부가 수립되어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독립운동이 시작되게 돼요. 또 삼일절의 소식을 전해들은 중국과 인도에서도 대규모의 민족운동이 전개 되었어요.


태극기 게양방법

그럼 삼일절에는 태극기를 어떻게 게양해야할까요? 삼일절은 5대 국경일 중 하나로 깃봉과 깃면의 사이를 떼지 않고 게양을 하면 돼요. 참고로 조의를 표하는 날에는 깃면의 너비만큼 내려서 게양을 하면 돼요. 


삼일절은 우리 민족에게 큰 의미를 가지는  국경일이예요. 만약 삼일운동이 일어나지 않았다면 우리는 지금 어떤 모습으로 살아가고 있을까요? 자주 독립을 위해 목숨을 바쳐가며 일제에 대항한 우리 조상님들을 기리며 작은 태극기라도 게양을 해요.

Posted by witam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