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아이핀은 인터넷 상에서 본인인증 수단 중 하나예요. 인터넷 신분증이라는 표현이 적당한 것 같네요. 공인인증서나 휴대폰인증을 통해 본인인증을 하기도 하는데 공공아이핀으로 좀 더 편리하게 본인인증이 가능해요. 때에 따라서는 공공아이핀으로만 본인인증이 가능한 사이트도 있어요. 오늘은 공공아이핀 발급 방법을 알아보도록 할게요.



공공 아이핀 (I-PIN) 발급 방법

공공 아이핀 발급을 위해서는 공인인증서가 필요해요. 만약 공인인증서가 없다면 본인과 세대원의 주민등록증이 있어야해요.

검색엔진에서 "공공아이핀"을 검색해 해당 홈페이지에 접속해주세요.


우측 윗부분에 "발급" 버튼을 선택해주세요. 만약 공공 아이핀에 대해 자세히 알고싶다면 서비스 안내를 한번 읽어보시면 돼요.


발급버튼을 눌렀으면 기본적인 개인정보를 입력해야해요. 성명, 주민번호, 자동입력방지문자 입력 후 약관에 동의를 하고 "다음화면" 버튼을 눌러주세요.



이제 공공아이핀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설정합니다. 앞으로 본인인증 시 사용될 아이디와 비밀번호이므로 잘 선택해주세요. 이메일, 마이핀, 전화번호 등을 입력후 "다음화면"으로 넘어가 주세요.


본인확인을 해야하는데요. 공인인증서가 있다면 공인인증서로 본인인증을 하시면 돼요. 세대원확인시스템은 부민등록증 발급일자와 세대원의 주민등록증 발급일자가 있어야해요. 제일 번거로운 방문신청의 경우 주민센터에 방문을 해서 인증을 해야해요. 물론 신분증이 필요하겠죠? 


본인인증 절차 후에는 해외접속허용 여부와 2차 인증수단까지 설정을 하면 발급이 완료돼요. 이렇게 한번 발급을 받으면 여러 사이트에서 간단하게 계정 로그인을 하듯이 본인인증이 가능해요. 공공아이핀 계정 정보는 신분증과 동일하니 보안에 신경을 써주셔야해요.

Posted by witam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