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저렴한 비행기 가격 덕분에 해외여행을 떠나는 분들이 많아요. 해외여행을 떠날 때 필수품 중 하나가 바로 여권인데요. 여권을 만들기 위해서는 여권사진이 필요해요.

여권사진은 일반 증명사진과는 다르게 규정에 맞게 사진을 찍어야하는데요. '사진관에서 알아서 잘 해주겠지~'라는 생각으로 막연하게 사진을 찍기보다는 규정을 한번 확인하고, 찍는게 좋겠죠. 그럼 여권사진 규정과 사이즈를 알아보도록 할게요.



여권사진 규정은 외교부 여권안내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포스팅 내용도 이곳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어요.


여권사진 규정 그리고 사이즈 알아보기

- 규격

가로 3.5cm, 세로 4.5cm이면 되고 정수리부터 턱까지 길이가 3.2cm~3.6cm이어야 해요.


- 품질

요즘 사진을 찍으실 때 포토샵을 많이 하시죠. 규정에는 포토샵 등으로 대폭 수정된 사진은 사용할 수 없다고 되어있어 다소 주관적인데요. 약간의 포토샵은 큰 문제가 안되고 있어지만 지양하는 것이 좋겠죠.


- 얼굴방향

얼굴이 기울어지면 안되고 정면을 응시해야해요. 일부러 기울이거나 다른곳을 보시는 분은 없겠죠?


- 어깨선

상반신은 어깨까지만 나와야하고, 어깨는 정면을 향해야해요. 간혹 증명사진을 찍을 때 측면 포즈를 취하기도 하지만 여권사진에서는 무조건 정면만 가능해요. 머리카락 등으로 어깨 일부를 가려도 무방해요.


- 표정

표정은 입을 다물고, 최대한 자연스러운 표정을 지어야해요. 어색한 웃음을 짓지말고 그냥 자연스럽게 응시하는게 좋겠네요.


- 눈동자

적목현상이 나타나면 안되고, 여성분들의 경우 컬러 렌즈 착용은 안된다고해요. 항상 안대를 착용하시는 장애인의 경우 예외적으로 안대 착용이 가능하다고해요.


- 안경

안경은 평소에 안경을 쓰시는 분들은 쓰고 찍으셔도 되는데요. 다만 렌즈에 색이 있으면 안되고, 두꺼운 풀테안경은 가급적 지양하는 것이 좋아요. 사진을 찍을 때는 안경테가 눈동자나 눈썹을 가리지 않도록 잘 써야해요.


- 머리모양 및 액세서리

여권사진은 귀가 꼭 드러나야 해요. 머리카락으로 귀를 가리면 안돼요. 가발은 일상생활에서 사용하시는 분들은 사착용 가능하시고, 모자는 착용 불가능해요. 목폴라 티, 목폴라, 스카프는 얼굴전체 윤곽을 가리지 않으면 착용이 가능해요. 웬만하면 액세서리는 착용하지 않는게 좋겠죠?


- 조명

사진관에서 알아서 잘 해주겠지만 초점이 명확하고 얼굴에 그림자가 생기면 안돼요.

- 배경

배경은 흰색바탕에 배경이 있으면 안돼요. 증명사진의 경우 색있는 배경이 많은데 여권사진은 불가능해요. 또 배경에 그림자와 반사가 없어야해요.


- 의상

제복, 군복, 흰색 의상은 불가능해요. 제복은 공무여권 신청시에만 가능하고, 종교적 의상의 경우는 일상생활에서 착용하는 경우에 한해 가능하다고해요. 학생은 교복도 허용이 되네요.

- 유아(만 7세이하)

기본적으로 위의 규정들과 동일하지만 유아는 규정에 맞춰 사진촬영이 어려운만큼 규정이 조금은 느슨해요. 3세 이하의 영아는 입을 조금 벌려 치아가 보여도 무방하고, 신생아는 흰색이불에 눞힌 상태에서 얼굴을 찍어도 돼요.


여권 사진 규정을 알아봤는데요. 생각보다 세세한 부분까지 규정을 하고 있네요. 사진 촬영 전 규정을 잘 확인하고, 미리미리 준비하고 사진관을 찾아가면 한번에 잘 찍을 수 있을거예요.


Posted by witam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