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곧 오키나와 여행을 다녀올 예정이예요. 이제 가을이 찾아와야하는데 불볕 더위는 가실줄 모르네요. 가을이 오면서 여행을 하기에도 좋을 것만 같았지만 태풍이라는 변수가 생겨버렸네요. 며칠 전에도 오키나와 주변에서 태풍 라이언룩이 발생을 했는데요. 작년에는 태풍이 언제, 몇개나 지나갔을까 하는 궁금증이 생겨 작년 정보를 검색해 봤어요.

 

 

오키나와는 지리적으로 태풍이 지나가기 딱 좋은 곳에 위치해 있는 것 같아요. 저곧 부근에서 태풍이 생성된다고 하면 중국, 한국, 일본 어느곳으로 가더라도 오키나와를 거칠 수 있는 위치에 있거든요.

 

 

 

 

 아래사진은 국가태풍센터에서 가져온 자료인데요. 작년의 모든 태풍의 진로를 나타내고 있어요. 그림의 핑크색 화살표로 표시된 곳이 오키나와예요. 작년 경로를 보니 4~5개 정도의 태풍이 지나간 것 같네요. 좀더 자세히 보기위해 각각 태풍의 경로를 살펴 봤어요.

 

 

 

 

 

 2015년의 첫번재 태풍은 6호 태풍 노을이었어요. 5월 11일~12일 경 정확히 오키나와 머리위를 지나쳤었네요. 태풍의 규모도 작고 속도도 빨라 큰 문제는 없었다고해요.

 

 

 

다음으론 9호태풍 찬홈이 지나갔어요. 노을보다 훨씬 큰 태풍이라는 것을 알 수 있네요.이 때는 약 7월 9~11일 경 오키나와에 영향을 줬을 것 같아요.

 

 

다음은 12호 태풍 하롤라인데요. 신기하게도 6호 9호 12호 태풍이 오키나와에 영향을 주고 있어요. 이때는 7월 25일경 오키나와에 영향을 주었겠네요.

 

 다음은 15호 태풍 고니가 영향을 미쳤네요. 정말 신기하게도 이번에도 15호 태풍으로 계속 3의 배수의 태풍들이 영향을 미치고있어요. 13호 태풍 사우델로르도 스쳐지나갔지만 영향이 미비했으므로 포함시키진 않았어요. 15호 풍 고니는 한반도에도 엄청난 피해를 남기고 사라졌었죠. 오키나와에는 8월 24일경 영향을 미쳤었네요.

 

 

 

 

 

 

 이렇게 2015년 오키나와 태풍을 알아봤어요. 4개 정도의 태풍이 영향을 줬었네요. 물론 2015년 태풍 정보를 통해 2016년은 태풍이 언제 지나갈지는 알 수 없지만 곧 제가 태풍 철에 여행을 가다보니 궁금해서 정리를 해봤어요. 아무튼 이번 태풍 라이언룩도 오키나와에 방문하신 여행객들에게 피해를 주지 말고 잘 지나갔으면 좋겠네요. 2015년은 8월달을 마지막으로 오키나와에 태풍이 영향을 주지는 않았지만 올해는 어떻게 될까요? 제가 여행하는 동안에는 태풍이 영향을 안줬으면 좋겠어요

 

 

Posted by witam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