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들어 대한민국에서도 지진이 자주 발생하고 있어요. 더 이상 한반도는 지진 안전지대라고 생각할 수 없어요. 최근 잦은 지진이 발생했지만 재난 문자를 못 받았다는 분들도 있는 것 같아요. 재난문자는 얼마전 메르스 사태일 때도 왔었던 것같은데요. 재난문자를 받고 싶은데 못 받으시는 분, 재난문자가 귀찮으신 분들을 위해 설정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긴급 재난문자(CBS)는 말그대로 자연재해가 발생하면 문자로 알려주는 서비스예요. 폭염, 폭우, 지진 등이 발생하면 긴급 상황을 알려주기 위한 목적이죠.

우선 재난문자 수신이 가능한 휴대폰과 불가능한 휴대폰을 구분지어 볼게요.

 

# 긴급재난문자(CBS)가 수신 가능한 휴대폰

 1. 2G 휴대폰

 2. 2013.01.01 이후 신규 출시된 4G 휴대폰

 

# 긴급재난문자(CBS)가 수신 불가능한 휴대폰

 1. 3G 휴대폰

 2. 2012.12.31 이전 출시된 4G 휴대폰

 3. 휴대폰의 메세지 설정에서 긴급재난문자 수신 기능을 해제한 경우

 

 

긴급재난문자를 처음 시행할 당시 2G 휴대폰의 방식 CDMA에 맞춰 개발되었기 때문에 2G 휴대폰 용으로 개발이 되어 2G 폰에는 적용이 되었으나 급격하게 발전한 스마트폰으로 인해 3G는 소외(?)가 되었어요. 그래서 2G폰과 2013년도부터 출시된 4G 스마트폰에만 기술 적용이 되었죠. 대신 3G 휴대폰은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해 긴급재난문자를 받아볼 수 있어요. 어플은 국민안전처의 안전디딤돌 어플리케이션이예요. 그리고 수신 불가능한 휴대폰의 3번이 원인인 경우에는 설정을 다시 해주면 돼요.

 

저는 아이폰을 사용하기 때문에 아이폰을 기준으로 포스팅을 할게요.

 

먼저 설정에 들어가시면 '알림'이 있어요. 여기로 들어가 주세요.

 

 

 

그리고 아래쪽으로 쭈~욱 내려가시면 '재난문자 발송' 메뉴가 있는데 이부분을 On 해주면 끝이예요. 간단하죠? 만약 끄고 싶은 분들은 OFF하시면 되겠구요.

 

 

 

안드로이드도 이와 비슷해요. 문자메세지 설정부분에 가면 재난문자를 설정하는 부분이 있어요. 그곳에서 재난문자 설정을 켜주시면 끝이랍니다.

또 만약 3G 스마트폰을 사용 중이시라면 '안전디딤돌' 앱을 설치해주시면 원하는 지역을 선택해 재난 메세지를 받을 수 있어요.

그리고 지자체에서 운영하는 재난 문자 서비스도 있어요. 지자체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확인을 해보면 재난 문자 신청을 받고 있어요. 이 서비스를 시행하는 지자체는 대표적으로 인천광역시와 부산광역시가 있다고 하네요.

 

 

 

Posted by witam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