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을 앞둔 분들이 주로 혼인신고 준비물과 방법을 검색하실 것입니다. 요즘은 결혼 후 어느 정도 살아보고 일부러 늦게 혼인신고를 하는 분들도 있다고 합니다. 이혼이 두려워서 그런 분들도 있지만 신혼부부 혜택을 필요할 때 누리기 위해서라고 하시는 분들도 있네요.

혼인


혹은 신혼부부 혜택을 받기 위해 결혼이 한참 남았음에도 혼인신고를 미리 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혼인신고를 할 때는 어떤 것들이 필요할까요?

먼저 혼인신고는 가까운 구청 및 시청을 찾아가야 합니다. 동네 주민센터에서는 할 수 없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혼인신고를 위해서는 혼인신고서를 작성해야겠죠? 혼인신고서는 구청 및 시청에 비치되어 있어 방문한 후 작성을 하면 됩니다. 혼인신고서에는 혼인을 입증할 사람을 적는 란이 있는데 보통 부모님을 적습니다.


그리고 혼인신고를 위한 준비물은 각자의 신분증만 있으면 됩니다. 혹여나 자신의 본관이나 부모님의 주민등록번호를 모르는 경우를 대비해 가족관계증명서를 준비해가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혼인 신고를 할 때 부부가 같이 가야 하는지 궁금해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이에 대한 대답은 'No!'입니다. 둘이 같이 가서 혼인 신고를 한다면 더욱 뜻깊겠지만 사정이 안 된다면 둘 중 혼자 가서 신청해도 됩니다.

또 요즘 여러 민원 처리를 인터넷으로 하는 경우가 많은데 혼인신고는 인터넷으로 불가능하며 반드시 구청/시청을 방문하셔야 합니다. 혼인신고 준비물과 간단한 팁들을 알아봤는데요. 그럼 행복한 결혼생활 되길 바랍니다.

Posted by witam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