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평소에 우체국 택배는 비싸기 때문에 잘 이용하지는 않지만, 우체국 등기는 가끔 이용하고 있어요. 등기는 가격도 저렴한 편이기 때문에 작은 부피의 물건을 보낼 때 좋아요. 또 꼭 편지봉투가 아니여도 보낼 수 있기 때문에 요금이 비싼 택배 대신 이용을 해요. 처음에는 우체국 택배 홈페이지에서 요금을 열심히 검색했는데 등기관련 요금은 없더라구요. 우체국 택배가아니라 우정사업본부 홈페이지에 들어가야 등기에 대해 자세히 나와 있어요.




등기는 보통등기와 익일특급이있어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익일특급은 다음날 도착을 하는 등기이고, 보통등기는 2~4일정도 소요되는 등기예요. 또 규격과 규격외로 나눠지는데 규격외는 두께가 5mm가 넘어가면 규격외 요금이 적용돼요. 일반적인 우편물을 넣지 않은 경우가 해당 되겠지요?


우체국 등기 가격



 또 등기는 꼭 우편봉투가 아닌 상자에도 보낼 수 있다는 것을 알고 계신가요? 가로+세로+높이 합이 34cm보다 작으면 된다고해요. 저같은 경우는 가로 15cm, 세로 10cm, 높이 7cm의 상자에 오늘 등기를 보내고 왔어요. 합이 32cm이니 등기로 가능하네요. 역시 규격외로 계산을 했구요.





또 등기를 부치면서 추석 연휴동안 우체국 운영에 대해서 여쭤봤어요. 보통 일반 택배사들은 벌써 택배 접수 마감에 들어갔는데요, 우체국의 경우는 추석 연휴 하루 전날인 9월 13일까지도 우편물 접수를 받는다고해요. 즉, 빨간날 전까지는 우편물 접수는 정상으로 받는다고해요. 대신 13일에 접수된 우편물은 추석이 끝나고 배달될 확률이 크겠죠? 



Posted by witamY
,